• 1544-6609

    상담시간: 오전9:00~오후6:00
    ※ 토.일 휴무

  • 입금계좌안내

    농 협 : 351-1020-9233-13
    예 금 주 : 보성햄프렉스

삼베의 유례

현재위치: > 삼베의 유례



보성삼베섬유 Hemp(대마/삼베)의 역사와 유례

마는 무려 7000년 전부터 이미 이집트에서 재배되었다고 알려지고 3,000년 전의 미라에서도 발견된 바 있습니다.
예수님의 형상이 나타났다고 해서 논란이 많았던 저 유명한 토리노 성당의 수의도 바로 아마포 즉 마직물입니다.
(토리노 성당의 수의는 탄소연대 방사성측정으로 14세기의 물건임이 밝혀졌습니다. 즉 가짜라는 얘기입니다.)

영국에 18세기말 면 방직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혁명이 시작되었지만 그 전까지만 해도 영국의 방적 공업은 바로
마였습니다. 물론 가내 공업 수준에 머무르고 있었지요. 100% Linen은 지금도 비싼 직물이지만 당시에도 비싼
아이템 이었습니다.

마는 면과 같은 식물성 섬유로써 Cellulose가 주성분입니다.
면과 다른 점은 면은 그 자체가 100% Cellulose인데 비해 마는 펙틴이라는 물질이 20%나 포함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펙틴은 식물 세포간의 물질로 동물성의 젤라틴처럼 말랑말랑한 젤을 구성하는 물질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잼의
주성분입니다.
과일의 잼은 펙틴이 설탕과 반응하여 만들어지는 물질입니다. 식물성 도가니(무릎 연골로 만든 도가니 탕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나무도 면과 같은 셀룰로오스가 주성분이지만 리그닌 이라는 수지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펄프는 나무의 리그닌 성분을 제거한 것입니다.

마는 면과 같은 식물성 섬유이면서도 염색이 쉽지 않습니다. 마가 면보다 염색성이 나쁜 이유는
바로 이 펙틴 때문으로, 펙틴이 균염을 방해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또 세포간의 결합이 면보다
견고하여 염료 분자와의 결합이 어려워지게 만듭니다.
마는 강력이 세고 Wicking성이 좋으며 열전도가 잘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Rayon과는 반대로 습윤강력이 좋습니다. 즉 물에 젖을수록 강해진다는 것입니다.
HEMPREX


Wicking성이 좋다는 사실은 마가 습기를 잘 흡수하며 또한 잘 발산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요즘 화섬 소재에서 뜨고 있는 Wicking기능은 원래 천연섬유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면은 친수성 소재로
습기를 잘 흡수하기는 하지만 같은 이유로 습기를 떨쳐내지 못하기 때문에 Wicking성이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마나 코코넛 섬유는 습기를 잘 발산할 수 있기 때문에 Wicking성 섬유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최근 코코넛 섬유에서 만들었다는 Burlington의 트랩텍(Traptek) 이라는 신 소재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 열전도가 좋다는 사실은 체온으로부터 얻은 열을 외부로 잘 발산한다는 뜻입니다.
열병 환자의 열을 낮추기 위해서 환자의 끓는 이마에 알루미늄으로 된 Panel을 붙인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압니다.
바로 알루미늄의 열전도성을 이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마직물은 여름의복에 더할 나위 없이
잘 어울리는 소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up
down